본문 바로가기
디자이너를 위한 컬러 관리 시스템

포토샵, 일러스트 컬러 설정!! 나라면 이렇게 한다!

by GO724 2023. 2. 21.
반응형

포토샵, 일러스트 컬러 설정!! 나라면 이렇게 한다!

앞에서 포토샵, 일러스트의 컬러 설정에 대해 이야기했었는데, 그냥 컬러 세팅에서 WorkingSpace를 CMYK와 RGB를 모두 동일한 설정으로 통일시켜라! 가 핵심 포인트다. 그래야 포토샵과 일러스트 간의 컬러가 동일하게 보일 것이고 추가로 발생하는 문제들을 줄일 수 있다. 조금 더 유식하게 말하는 방법은  컬러 세팅에서 설정한 것들이 Profile(프로파일)이며 이것은 포토샵 일러스트에서 색을 표현해주며 모든 소프트웨어에서 통일하면 좋다 는 정도만 알아도 작업하는데 문제는 없고 많은 도움이 된다. 그러나 이 간단한 것도 안 하고 사용하는 분들이 많아 아쉬울 뿐이다. 두 소프트웨어에서 동일하게 컬러를 만드는 방법이라는 것! 잊지말자!

 

포토샵과 일러스트에서 컬러가 달라요 라는 말 다음으로 가장 많이 듣는 이야기가 파일이 일러스트와 포토샵을 왔다 갔다 하다보니 색이 변했어요 라는 말을 많이 듣게 된다. 이는 포토샵과 일러스트가 서로 다른 프로파일로 지정되어 있을 때 발생하는 문제이다.

 

일반적으로 포토샵과 일러스트는 작업한 데이터를 저장할때 프로파일을 함께 저장하도록 설정되어 있다. 이를 하는 의도는 내가 이 색공간의 컬러를 보고 작업을 하였다는 내용을 전달하고 같은 공간에서 작업하라고 사용하는 기능이다. 하지만 이를 모르는 상황에서는 이것이 문제가 될 수 있다.

일러스트를 저장할때
포토샵을 저장할때

위 그림들을 보면 .ai나 .psd파일로 저장할 때 나오는 화면으로 보는 것처럼 프로파일을 포함시킬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이 문제가 될 수 있다. 나의 경우 체크해제하여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 문제가 발생할 여지를 사전에 제거를 한다라는 생각으로....

나도 모르는 사이에 작업 공간이 바뀌어 컬러의 %를 잘못 작업하거나 또는 작업 공간이 컨버팅 되어 완전 다른 데이터가 될 수 있다. 그래서 그 원인(?)과 해결책이 되는 설정을 보려한다. 프로파일을 선택하는 메뉴 edit/color settings로 들어가면 프로파일 아래에 Color Management Policies라는 메뉴가 있다. 그곳을 보면 일러스트와 포토샵의 기본 설정이 다르다. 일러스트의 경우는 아래의 사진과 같이 CMYK의 경우 Preserve Numbers(Ignore Linked Profiles)로 되어 있어  큰 문제가 없지만 RGB의 경우 Preserve Embedded Profiles라고 되어 있다. 

일러스트 ColorManagement Policies

CMYK의 경우 프로파일이 다를 경우 어떠한 변경없이 CMYK의 %를 변경하지 말라는 것이다. 하지만 RGB의 경우 파일에 적용되어 있는 프로파일을 사용하라는 설정이다. 이렇게 되면 RGB 데이터들이 포토샵과 일러스트를 이동하다 실수로 컨버팅이 되어 색상이 변환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포토샵은 모두 이 설정으로 되어있다.

포토샵의 Color Management Policies

기본 설정이 모두 파일에 같이 저장되어 있는 프로파일을 사용하게 하는 설정이다. 이렇게 사용하면 결국 내가 작업하던 색공간이 바뀌었는지 모르고 사용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포토샵 일러스트 간에 파일이 왔다 갔다 하면서 컨버팅이 되어버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또는 서로 다른 색공간으로 열려있는 파일을 복사해서 다른 색공간에 붙여 넣기 할 때 많이 발생할 수 있다. 쉽게 아무것도 모르는 사이에 우리가 작업하는 데이터의 색상이 변화되어 버린다.

하지만 이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설정이 있다. 바로 하단에 있는 Profile Mismatches와 Missing Profiles를 체크하는 것이다. 이 기능은 내가 사용하는 색공간과 파일에 적용되어 있는 프로파일이 다를 경우 알람을 주는 것으로 하나는 파일을 열 때, 하나는 파일을 붙여 넣기 할 때 주는 알람이다. 포토샵 일러스트에 동일하게 기능이 있다. 이를 설정하면 파일을 열 때 프로파일이 다르거나 없을 때 알람을 알려주어 데이터가 오염되거나 컨버팅 되는 일을 사전에 막을 수 있다.

프로파일이 없을때

위 이미지는 프로파일이 파일에 포함되어 있지 않을때 뜨는 메시지이다. 

Leave as is(don't color manage) - 파일을 현재 포토샵 일러스트에서 기본 설정으로 한 프로파일에서 열어라.

Assign Current Working space: .... - 파일을 현재 작업 중인 프로파일에서 열어라.

Assign Profile :  -선택한 프로파일에서 열어라.

로 나는 Leave as is(don't color manage)를 사용한다. 앞서 말한 것처럼 사전 위험 요소를 제거하기 위함이다. 데이터의 변경 즉 오염을 막기위해 아무것도 적용 못하게 이를 선택한다.

 

그렇다면 프로파일 설정이 안맞을 경우는 어떻게 뜰까? 프로파일이 다를때 선택하는 옵션에 매우 위험한 설정이 있다.

 

다음글에...

 

이전글

2023.02.17 - [디자이너를 위한 컬러 관리 시스템] - 포토샵, 일러스트의 컬러가 달라요!

 

포토샵, 일러스트의 컬러가 달라요!

포토샵, 일러스트의 컬러가 달라요! 디자이너들의 주무기라고 할 수 있는 어도비 사의 포토샵과 일러스트, 필수 소프트웨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너무나도 많이 사용하고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glight724.com

다음글

2023.03.03 - [디자이너를 위한 컬러 관리 시스템] - 포토샵 일러스트 나라면 이렇게 설정한다 2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