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이너를 위한 컬러 관리 시스템

포토샵 일러스트 나라면 이렇게 설정한다 2탄

by GO724 2023. 3. 3.
반응형

포토샵 일러스트에서 파일을 열 때 컨버팅 관련된 메시지는 절대 누르지 말아요!

앞의 글에서 설명한 프로파일이 없을 때 나오는 메세지가 아닌 프로파일이 서로 다를 때 나오는 메시지를 확인해보려 한다. 우선 저장된 aipsd파일에 icc프로파일이 임베디드 되어 있다면 파일과 함께 프로파일이 저장되어있다는 뜻이며 이 파일을 열 때 첨부되어 있는 icc프로파일을 어떻게 할것인가를 결정하는 메시지이다.여기에 생각보다 무서운 설정이 나오게 된다.

embedded Profile Mismatch

먼저 임베디드 프로파일 미스매치라는 창이 뜨면서 조금은 다른 메시지들이 나오게 된다.

Embedded : Japan color 2002 coated는 불러온 파일에 적용된 프로파일이며

Working : Coated Gracol 2006 은 현재 내가 사용하고 있는 색 공간이다.

 

컬러 설정에 프로파일 미스매치일 경우 알람을 뜨게 하였기 때문에 확인할 수 있다.

 

쉽게 말해 디자인 작업한 사람이 저장을 할 때 난 이 색공간(JapanColor)에서 컬러를 보고 작업을 했어 라는 의도로 저장을 했거나 또는 모르고 했거나 한 내용을 데이터에 함께 임베디드 시킨 것이며, 그 다자인을 전달 받은 사람이 열였을 때 이 사람은 이 색공간(JapanColor)에서 작업했는데 너랑 사용하는 색공간(Coated Gracol2006)이 달라 어떻게 할래? 라고 물어보는 상황이라고 보면 된다. 그렇다면 위의 선택하는 3가지가 다 다른 상황일 것이란 것은 예상이 갈 것이다.

 

1.     Use the embedded profile (instead of working space) : 이건 오픈하려고 하는 데이터에 임베디드 된 프로파일로 색 공간을 교체하겠다는 설정이다. 다시 말해 색 공간을 교체하겠다는 의미이다.

 

2.     Convert document’s colors to the working space : 이건 절대로 쓸 일이 없으니 쓰지 않길.. 말 그대로 색공간이 서로 다르니 작업공간으로 색이 동일하게 옮겨지도록 컨버팅 하겠다는 것이다. JapanColor에서 C50%인 색이 Gracol2006에서는 C49% Y1%이어야 동일한 칼라기 때문에 데이터의 값을 변동하겠다는 것이다. 이것은 데이터가 바뀌게 된다. 이게 큰 문제를 야기시킨다. 데이터가 포토샵, 일러스트를 오가다 이렇게 한번이라도 컨버팅이 되어 버리면……

 

3.     Discard the embedded profile(don’t colormanage) : 내가 쓰는 기능이다. 임베디드된 프로파일이고 뭐고 그냥 내가 사용하는 색 공간으로 아무 변화 없이 그대로 가져와라 라는 메뉴이다. JapanColor 프로파일이 첨부되어 있어?? 아 몰라 내 작업 공간(Gracol2006)으로 가져와~ 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렇다면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지 확인해 보자

데이터를 불러올 때 설정을 해본 것이다.

C 50%를 확인해 보았다.

1번으로 선택했을 때 동일하게 C 50%

2번으로 선택했을때

2번으로 선택하니 뭔가 막 계산을 빠르게 진행한다.

결과를 확인해 보면

C 50%C50% M 0.78%로 변경되어 있다

3. 번을 선택하면 동일하게 C 50%로 되어 있다.

1 번과 3번은 보이는 컬러만 다를 뿐 근본적인 CMYK의 수치(뼈대)가 변하지 않는다. 하지만 2번은 변한다.

어떤 선택이 나에게 더 좋을지는 스스로 판단하는 게 좋을 것 같다.

 

이와 비슷한 현상으로 이번엔 선택한 프로파일을 이용하여 별색을 풀어보도록 하겠다.

일러스트에서 팬톤컬러 1767C를 열었고 CMYK 4도로 풀어보았다.

Gracol2006일때 M 40.63 Y 8.78

U.S Web Uncoated v2 일때 M 39.03 Y3.8

Japan color 2001 Coated일 때일때 M 42.79 Y 9.86

동일한 팬톤 컬러여도 프로파일이 무엇이냐에 따라 CMYK %가 풀리는 것이 다르다.

이전에도 말했던 것처럼 CMYKRGB의 수치는 뼈대일 뿐 컬러의 정보가 전혀 없다. 여기에 프로파일을 입혀서 컬러의 정보를 도출하는 것이다. 팬톤컬러는 이와 반대로 계산이 된 것이다.

 

이렇들 프로파일은 포토샵, 일러스트에 엄청난 영향을 준다. 절대 간과할 수 없다. 그럼 프로파일이 뭔데?

한번 프로파일에 대해 알아보자~

 

이전글

2023.02.21 - [디자이너를 위한 컬러 관리 시스템] - 포토샵, 일러스트 컬러 설정!! 나라면 이렇게 한다!

 

포토샵, 일러스트 컬러 설정!! 나라면 이렇게 한다!

포토샵, 일러스트 컬러 설정!! 나라면 이렇게 한다! 앞에서 포토샵, 일러스트의 컬러 설정에 대해 이야기했었는데, 그냥 컬러 세팅에서 WorkingSpace를 CMYK와 RGB를 모두 동일한 설정으로 통일시켜라!

glight724.com

다음글

2023.03.12 - [디자이너를 위한 컬러 관리 시스템] - 왜 포토샵 일러스트에서 컬러 데이터가 바뀌었을까?

 

왜 포토샵 일러스트에서 컬러 데이터가 바뀌었을까?

제가 쓴 글을 다 읽은 사람이면 포토샵 일러스트에서 컬러와 관련된 이슈는 “프로파일”과 관련된 것이 꽤나 많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을 것이다. 다시 한번 설명하면 RGB, CMYK의 값은 단지 뼈로

glight724.com

 

반응형

댓글